2014년 10월 14일 화요일

구글 : 창의적 기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원문) "How Google Worksby Eric Schmidt and Jonathan Rosenberg 
창의적인 인터넷 기업 운영과 관련하여 Google의 전 CEO인 Eric Schmidt 와 전 부사장 Jonathan Rosenberg가 "How Google Works"란 책을 출판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 책의 프리뷰 격인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slideshare에 공개하였는데요, 내용들이 참 인상적이어서 여러분께 번역/공유합니다.

"How Google Works" from Eric Schmidt & Jonathan Rosenberg.

조나단과 에릭이 구글에 도착하였을 때, 우리는 성공적 비지니스를 위한 대부분의 것들을 다 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던 대부분의 기업운영 상식들이 완전 틀렸다는 것을 금세 알게 되었죠. 그리고 우리는 새로운 인터넷 세상에서 성공을 하기 위해선 어떠한 비지니스 룰이 필요한가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우리가 배운 것들을 공유합니다.

우린 먼저 에릭이 좋아하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하기로 했죠.
"지금은 뭐가 다른거지?"   "뭐가 변한거야?" 
"이젠 더이상 진실이 아닌 가정들에는 뭐가 있지?"
"왜 모든 것들이 이렇게 빨라진 것처럼 느껴지는거야?"
 여기 그 답이 있습니다.
기술이 모든  비지니스를 변화시킨거죠. 세상의 모든 정보와 매체들은 온라인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모바일 기기는 누구나 누구에게 언제 어디서든 닿을 수 있다는 걸 뜻했고, 클라우드 컴퓨팅은 슈퍼컴퓨터를 사람들의 포켓 속에 넣어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존에 있던 장벽들이 하나둘 녹아내리기 시작했죠. 기존의 모든 산업들은 모두 경쟁과 혁신에 취약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유래없는 속도로 진행되었고 변화는 더욱 가속되었습니다. 마치 무어의 법칙이 구시대의 이야기가 된 것처럼요.

권력은 회사에서 소비자로 넘어갔고, 사람들의 기대치는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이젠 더이상 형편없는 상품으론 살아남을 수 없었죠. 한가지 예로, 이젠 그 어떤 좋은 마케팅보다 나쁜 사용후기들이 더욱 강력한 힘을 가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지금 시대는 좋은 상품이 이기는 시대입니다.

회사 내에서도 권력이 변화하였습니다. 개인과 작은 팀이 엄청난 영향을 발휘할 수 있는 시대가 왔죠. 그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고, 실험할 수 있고, 실패할 수 있고, 다시 도전할 수 있고, 그리고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수도 있죠. 우리는 다른 모든 사람에게 엄청난 영향을 주는 개개인들을 가리켜 이렇게 말합니다. "SMART CREATIVES"


이들은 기술과 비지니스 경험과 창조성을 상품에 녹여내는 사람들이죠. 만약 그들에게 최첨단 도구들을 제공하고 역량을 펼칠 충분한 자유를 제공한다면, 그들은 정말 엄청난 것들을 엄청난 속도로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문제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최대한의 자유와 속도를 추구하기보다 최소한의 위험을 추구한다는 점에 있죠. 정보와 데이터는 모두 공유되기보다 비밀스럽게 묶여있고, 디자인은 실패가 두렵고 성실함이 미덕이던 구시대의 흔적을 따랐으며, 의사결정 역시 일부 힘 있는 자들의 손에 달려 있었죠. 다시 말해 대부분의 기업들은 디자인에 매우 느렸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기업은 결국 인터넷 세상에서 먹히질 않죠.

그럼 어떤게 먹힐까요?


우리는 이 시대에서 살아남을 유일한 방법은 Smart creatives를 끌어들이는 것과 그들이 뛰놀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이죠. 어떻게 하냐고요? 먼저 Smart creatives들을 끌어 들여야죠. 그들은 그렇게 쉽게 속아 넘어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꼬시는 건 바로 기업 문화에서부터 시작합니다. Smart creatives들은 그들이 일하는 문화를 매우 중요시하기 때문이죠. 그러니 문화에 각별히 신경쓰십시오. 먼저 그룹, 일하는 방식, 의사결정 방법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십시오. 그리고 당신이 만든 슬로건에 의거해 사셔야 합니다.

팀은 소규모 팀으로 운영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북적북적할 수 있도록 만들고, 우연한 만남들이 많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회사를 영향력이 가장 큰 사람 위주로 재편하십시오.


전략에 대해 말해볼까요? 대부분의 벤처회사들은 비지니스 플랜을 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세상은 너무 빨리 변하죠. 따라서 MBA 스타일의 계획과 같은 것들은 분명 어떤 지점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Smart creatives들은 압니다. 이러한 비지니스 플랜이 그들의 자유를 방해할 거란걸요. (조나단이 처음 구글에 왔을 때 가장 처음한 일이 비지니스 플랜을 만든 것이었는데, 래리 페이지는 그 계획이 참 "멍청하다"고 하더군요")

당신의 벤처기업을 비지니스 플랜 위에 두지 마십시오. 대신 전략적 기반에 두어야 합니다. 플랜을 가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변할 수 있고, 사실 엄청 변할 것이란 걸 알아두셔야 합니다. 플랜은 변하고, 전략적 기반은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좋은 기반은 세가지 기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독특한 기술적 통찰을 바탕으로 엄청난 제품을 만든다.
2. 성장에 최적화 한다. 이윤에 최적화가 아니라.
3. 경쟁에 대해 안다. 하지만 그것에 따라가진 않는다. 


이제 Smart creatives들을 회사로 데려와 봅시다. 잊지마십시오. 고용은 당신이 해야할 일들 중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절대 리쿠르터나 다른 사람에게 고용을 맡기지 마십시오. 모든 사람, 모든 사람이 고용에 시간을 쏟아야 합니다.

자, 여러분이 Smart creatives들을 고용해 작은 팀을 만들었다고 합시다. 이젠 그들이 뛰놀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건 의사결정 방법을 고민하는 것에서 시작하죠. 올바른 의사결정 구조는 Smart creatives들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절대 잘못 만들지 마십시오. 그것은 그들의 스피릿을 죽이는 일입니다.

대부분의 앞선 생각을 가진 회사들이 그들의 민주적 동의에 기반한 의사결정 방법을 자랑하곤 합니다. 하지만 정작 그들은 진정한 "동의"의 뜻을 이해하고 있지 않죠. 그것은 모두가 동의하는 방향으로 가야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의 이야기를 듣고 결국 옳은 정답으로 이끄는 것에 진정한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의사결정만큼이나 중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의사결정만큼이나 대부분의 리더들이 잘하고 있다고 오해하고 있는 것 중 하나이죠. 하지만 그들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대부분 틀렸습니다.

먼저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은 개방성입니다. 그리고 정보흐름의 속도크기를 가장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제대로 하려고 노력하십시오. 그러면 당신은 아마 비지니스에서 열반의 경지에 이를 수 있을 것입니다. 혁신 말입니다.

CEO가 CIO(Chief Innovation Officer)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혁신은 소유되거나 하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저 물꼬를 터줄 수만 있을 뿐입니다. 당신은 혁신적인 사람에게 "혁신적이 되세요"라고 말할 순 없지만, 그들이 그렇게 하도록 물꼬를 터줄 순 있습니다.

그저 성취하기 쉽지않은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잘 실패할 수 있도록 도우십시오. 정장 입은 자들의 말을 듣지 말고, 실험복을 입은 자들의 말을 들으십시오. 그리고 그들이 발표 장표가 아닌 시제품을 만들 수 있게 하십시오.


아이디어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기업가나 하이테크 기업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기회는 어디에나 있고, Smart creatives도 어디에나 있고, 선두주자를 잡을 팀을 만들고픈 야망 큰 사람들도 어디에나 존재하죠. 여러분께 필요한 것은 단지 대단한 아이디어를 갖는 일입니다.

스스로 물어보십시오. 5년 뒤엔 어떤 것들이 상식이 될까요?

상상하기 어려운 것들을 상상하십시오. 왜냐면 그것들은 실제 현실이 되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미래에 배팅 하십시오. 때론 큰 배팅이 작은 배팅보다 성취하기 쉬울 때도 있단 걸 기억하십시오. 왜냐면 그것이 최고의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 시작할 준비 되셨나요?


[facebook] http://facebook.com/trobotics
[rss feeds] http://t-robotics.blogspot.kr/feeds/posts/defa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