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7일 일요일

[1주년 기념] T-Robotics 베스트 글 7

안녕하세요. T-Robotics 1주년을 맞이하야 그동안의 글들 중 주옥같은(ㅋㅋㅋ) 글들만을 모아봤습니다. (베스트 모음, 다른 말로 우려먹기라고 하죠ㅎㅎ) 스스로 시상하고 스스로 기뻐하는 셀프 시상식 프로젝트, 이름하야 T-Robotics Award!

1. 최다 조회수 상 : "자코비안이란 무엇인가"  


[Link] "자코비안이란 무엇인가", Terry (2013.12.11)

최다 조회수 상은 1296회의 조회수를 기록한 "자코비안이란 무엇인가"가 차지했습니다. 여러분들 수학/과학을 공부하시며 "자코비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자코비안은 사실 벡터함수를 미분했을 때 만들어지는 행렬이랍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글로 다시 ㄱㄱ~!

조회수 1위의 원동력은 아마도 많은 대학생이 구글에 "자코비안"을 검색했다는 것, 그리고 그렇게 검색하면 이 글이 가장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이 이유겠네요. (역시 내용보다는 검색최적화라는 건가...) 암튼 기분 좋습니다. 다른 글들도 SEO(검색엔진 최적화) 좀 연구해봐야겠네요;;

2. 인기상 : "미스코리아 얼굴들은 다 똑같다?"


[Link] "미스코리아 얼굴들은 다 똑같다? PCA의 마법", Terry (2013.12.11)

인기상은 '성형미인은 다 똑같다'라는 관념을 데이터 처리 기법으로 밝혀낸 "미스코리아 얼굴들은 다 똑같다? PCA의 마법"이란 글입니다. 이 연구에서는 eigen face 개념을 통해 미스코리아 얼굴들의 유사도를 분석한 Jia-Bin Huang의 연구를 소개하였는데요, 수학을 모르는 일반인도 "움짤"을 보며 신기해했던 글이었기에 조회수 2위와 좋아요 1위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T-Robotics에서는 단지 '신기하다'에 그치지않고 그 안에 쓰인 수학적 기법인 PCA(Principal Component Analysis)라는 데이터 분석기법을 함께 파헤쳤습니다. 물론 어려우실까봐 너무 깊게 건드리지는 않았지만 말이죠. 곧 전공자를 위한 "PCA Tutorial"을 써볼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

3. 슬로우뉴스 상 : "구글의 로봇기업, Boston Dynamics"


[Link] "구글이 삼킨 위대한 로봇기업 Boston Dynamics", Terry (2014.1.26)

독자분들 저희 T-Robotics 글들 중 일부는 슬로우뉴스에도 발행된다는 것 아시죠? 저희 글들이 슬로우뉴스에 진출하게 되면서 더 많은 독자분들과 만날 수 있었는데요, 그곳에 기고된 첫번 째 글이 바로 구글에 인수된 위대한 로봇기업, Boston Dynamics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참고로 수학적인 글들은 오직 T-Robotics에서만 발행되니 T-Robotics를 팔로우 해주세요~ :D) 이 글은 600번 이상 공유되며 슬로우뉴스에 파란을 일으켰었죠ㅎㅎ

내용은 우리가 그동안 잊고있었던 빅독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빅독은 구글에 인수되면서 더 화려한 모습으로 돌아왔죠. 그 외에도 Boston Dynamics가 이룬 4족로봇, 휴머노이드 등에 대한 위대한 업적들, 바로 이 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4. 기고받은 로봇 글 상 : "게코의 비밀을 파해쳐보자"


[Link] "로봇이야 도마뱀이야? 게코의 비밀을 파헤쳐 보자!", 박용재 (2013.8.29)

기고받은 글 중에 최고로 뽑힌 글은 박용재 박사님의 생체모사로봇에 관한 글입니다. 사실 저(=Terry)만큼 한가한 사람이 없기에 제가 주로 글을 쓰고있긴 하지만요, 더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식견을 블로그에 싣기위해 선후배님들께 글을 적극적으로 구걸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글을 주신 분들이 박용재 박사님(생체모사로봇), 김아영 박사님(수중로봇), 김강건 선배님(비전), 김민규 후배님(의료로봇), 그리고 최성준 후배님(기계학습)이지요.

기고받은 여러 글 중에 제가 으뜸으로 꼽은 글은 바로 게코의 발모양에서 힌트를 얻어 등반로봇을 개발한 게코로봇 이야기입니다. 지금도 로봇공학자들은 생명체에서 많은 힌트를 얻어 로봇을 발전시키려고 하고있는데요, 게코로봇은 그 중 매우 성공적인 케이스로 손꼽히지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글 훌륭하지 않습니까? 이 기회를 빌려 필자님들께 글 좀 달라고 다시한번 압박압박해봅니다 ㅎㅎ

5. 기고받은 기타 글 상 : "5가지 논문 제출 점검사항"


[Link] "논문 제출 전 5가지 마지막 점검사항", 김아영 (2014.2.18)

로봇 관련 글이 아님에도 무려 조회수 3위에 오른 글입니다. 김아영 박사님의 "논문 제출 전 5가지 마지막 점검사항". 이 글은 학회 논문들을 리뷰하다가 기본도 안된 글들에 빡친 김아영 박사님께서 강력한 동기를 가지고 쓴 글인데요, 동기가 확실한 만큼 글에도 분노의 감정이 녹아있고, 그러면서도 유용한 정보가 그득그득한 글입니다.

논문 제출 전 마지막 5분에 무엇을 하시나요? 저 같은 경우엔 항상 마감시간에 쫓겨 제출하느라 점검할 시간이 없긴 한데요(-_-) 그래도 오타나 LaTex 컴파일 오류, 적절한 그림 삽입과 참조 정도는 지켜줘야 하는 것 아닙니까? 이 글을 통해 우리의 논문은 과연 괜찮은지 다시한번 반성해 봅시다ㅎㅎ

6. 의외로 안뜬 글 상 : "6가지 최신 로봇기술 트렌드(상)"


[Link] "6가지 최신 로봇기술 트렌드 (상)", Terry (2014.7.7)

여러 글들의 인기로 탄력받은 Terry, 드디어 로봇 기술의 최신 트렌드를 짚는 글을 써보자는 거대한 꿈을 꿉니다. 제목도 요즘 인기있다는 "~몇 가지"와 같은 형식을 취하면서 과감하게 최신 로봇기술을 총망라했다 이야기했죠. 하지만... 반응은 미미했습니다ㅠㅠㅠ 이것만 알면 로봇기술 겉핥기가 가능하다 광고했으나 잘 뜨질 않았죠ㅠ

그래서 이번 기회에 다시한번 광고해봅니다. 다음 달에 나올 (하)편까지 최신 로봇기술의 트렌드를 짚어볼 예정이니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역시 안팔리는 글은 안팔리는 건가봉가...ㅠㅠㅠ

7. 평점이 좋은 글 상 : "아이언맨은 탄생할 수 있을까?"


[Link] "과연 아이언맨은 탄생할 수 있을까?", Terry (2014.5.19)

주변에서 재미있는 글이라는 평을 많이 받은 글입니다. 요즘 로봇하면 아이언맨 아니겠습니까! 영화 아이언맨의 인기에 힘입어 (혹은 꼽사리 껴서) 그 이면에 숨은 로봇기술들에 대해 낱낱이 파해쳐봤습니다. 원래 제목은 이거였죠, "외골격 로봇, 아이언맨 또는 장애보조 로봇을 꿈꾸다"

저는 로봇공학을 공부하며 motion planning -> exoskeleton -> machine learning 쪽으로 연구를 진행해 왔는데요, 그래서 exoskeleton은 나름 조사가 잘 되어있던 분야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글도 알차고 참 재미있는 글이었다는 셀프 자랑을 해보네요...;;  아직 안읽어보신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세요~!

[facebook] http://facebook.com/trobotic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