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10일 수요일

[IEEE] 로봇에 관한 5가지 진실과 거짓


(원문) "Five Myths and Facts about Robotics Technology Todayby Evan Ackerman and Shahin Farshchi, IEEE Spectrum 
로봇이 빠르게 우리의 생활 속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빨라진 CPU, 저렴해진 센서, 풍부한 오픈소스코드, 3D프린팅 기술의 발달 등은 이를 가속화시키고 있죠. 어떠한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어두운 미래를 그리기도 하고 (e.g. 우리는 모두 실직자가 될 것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장미빛 미래를 그리기도 하죠 (e.g. 독거노인을 돕는 로봇이 나올 것이다!). 로봇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리스트인 저자는 이러한 로봇산업에 대한 진실과 오해들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로봇은 세상의 직업들을 없애려고 하고있다 : 거짓
사실 대부분의 제조/운송업체들은 로봇을 기존 인력을 효율적으로 돕는 방향으로 도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숙련된 인력은 로봇의 도입과 감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죠. 예를 들어 테슬라 모터스의 경우 로봇을 산업인력의 상해 방지 차원에서 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일하시는 분들은 두려움보다 새로운 제조시대를 열어가는 자긍심을 가지셔도 좋을 듯 합니다.

제조업과 운송업은 로봇을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 : 진실
보통 물건을 이송하는 작업의 경우 연간 약 3300만원의 비용을 한 노동자에게 지급한다고 합니다. 아시아에선 약 21000만원으로 그 비용이 줄어들지만 이마저 급격히 증가하고 있죠. 그런 의미에서 두 배의 능률을 가진 약 6700만원의 로봇을 도입하는 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상당히 바람직한 일로 여겨집니다. (물론 유지/보수 비용이 추가되겠지만요.) 이미 많은 창고형 회사가 로봇을 도입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로봇은 이러한 기업들의 생존과 경쟁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 로봇은 여전히 매우 느리다 : 진실
만약에 여러분이 작년에 있던 DARPA 로봇챌린지를 보셨다면 아주 간단한 일도 인간보다 빠르게 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을 것입니다. 심지어 수건 접는 PR2 로봇이 매우 센세이션한 인공지능의 성취라고 불리니 말이죠. 칩도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많은 연구자들이 비전, 패턴인식과 같은 로봇기술 연구에 힘을 쏟고 있지만, 인간의 눈높이에 맞는 로봇이 나오려면 상당한 진보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로봇은 매우 비싸다 : 거짓
대부분의 전자제품과 마찬가지로 로봇 역시 다양한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로봇은 종종 매우 비싼 부품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지요. 특히 모터와 같은 액추에이터가 그렇습니다. 컴퓨터나 카메라의 부품들이 가격이 매우 낮아진 것과 달리, 액추에이터는 여전히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몇백만원 하는 모터를 많이 달고 있으니 로봇이 비싸질 수 밖에 없겠죠. 이에 대해 Redwood Robotics와 같은 기업들이 단순한 모터를 사용하므로써 로봇의 가격을 낮추려는 시도를 열심히 하고 있답니다.

로봇은 사용하기 어렵다 : 진실
Rethink Robotics의 Baxter는 로봇에게 일을 쉽게 가르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댓가로 속도와 정확도는 희생해야만 했죠. 여전히 대다수의 로봇들은 로봇전문가들에 의해서만 운용되고 있습니다. 이제 PC, 인터넷 등도 처음엔 전문가들의 전유물이었지만 이젠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되었습니다. 로봇도 어서 그렇게 되어야하지 않을까요?

[rsshttp://t-robotics.blogspot.kr/feeds/posts/default

댓글 없음:

댓글 쓰기